재의 수요일 참회 연도 Litany of Penitence

재의 수요일뿐만 아니라 사순절 매일의 아침기도와 끝기도가 되도록, 글 귀 하나 하나를 숙고하며, 소리내어 바쳐야 하겠다.

지극히 거룩하시고 자비하신 하느님, 우리는 주님과 우리 서로에게, 그리고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성인들 앞에서 우리의 잘못으로 인해 생각과 말과 행실로 저지른 죄와, 해야 할 의무를 소홀히 한 죄를 고백합니다.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우리는 온 마음과 정신과 힘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지 않았으며, 우리 자신처럼 이웃을 사랑하지 않았고, 우리가 용서받은 것처럼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않았습니다.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섬기셨듯이 우리도 서로 섬기라 하신 말씀을 따르지 않았고, 그리스도의 뜻에 진실하지 못했으며, 주님의 성령을 슬프게 했습니다.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지난 날 우리의 불충과 교만과 위선과, 우리 생활 안에서 인내가 없었음을 고백합니다.
* 주님, 우리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우리 자신의 욕망에 대해서는 관대하면서, 다른 사람을 착취했습니다.
* 주님, 우리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우리 자신의 좌절로 분노하며, 다른 사람이 가진 행운을 자신과 비교하여 시기하였습니다.
* 주님, 우리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세상이 말하는 좋은 것들과 그 안락함에 빠져들었으며,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정직하지 않았습니다.
* 주님, 우리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기도와 에배를 게을리하고, 우리 마음의 믿음을 다잡는 일에 소홀했습니다.
* 주님, 우리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우리가 저지른 잘못들을 회개합니다. 우리는 인간의 궁핍과 고통에 눈감았으며, 불의와 폭력에 무관심했습니다.
* 주님, 우리의 회개를 받아주소서.

우리의 그릇된 판단과, 이웃에 대한 무정한 생각들, 그리고 우리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에게 멸시와 편견을 보낸 것을 회개합니다.
* 주님, 우리의 회개를 받아주소서.

주님의 창조세계를 낭비하고 오염시켰으며, 우리 후세에 대해 배려하지 않았음을 회개합니다.
* 주님, 우리의 회개를 받아주소서.

선하신 주님, 우리를 회복시켜 주시고, 주님의 진노를 거두어 주소서.
* 주님은 크신 자비이시니, 우리의 기도를 들으소서.

주님께서 이루시는 구원의 역사를 우리 안에서 이루소서.
* 그리하여 이 세상 안에서 주님의 영광을 보게 하소서.

하느님의 아들 우리 주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수난을 통하여,
* 주님의 모든 성인과 성도들이 주님 부활의 기쁨에 참여하게 하소서.

전능하신 하느님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성부이시니 죄인의 죽음을 원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우리가 사악함에서 돌이켜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그리하여 주님의 일꾼들에게 분부하시어 회개하는 이들에게 사죄를 선포하게 하시고 죄를 없애는 힘을 주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진심으로 회개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거룩한 복음을 믿은 사람을 용서하시고 그 죄를 없애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심으로 회개할 수 있도록 주님께 구하고, 성령을 구하여, 오늘 우리가 드리는 이 참회로 주님을 기쁘시게 하며, 이제부터 우리의 남은 삶이 정결하고 거룩하게 되어 마지막 날에 주님의 영원한 기쁨에 참여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합니다. 아멘.

(미국성공회 기도서 267-269, cf. 한국성공회 기도서 116-117)

One Response to “재의 수요일 참회 연도 Litany of Penitence”

  1. via media 주낙현 신부의 성공회 이야기 » Blog Archive » 재의 수요일, 그리고 T.S. Eliot Says:

    […] 사순절기 참회 연도(Litany of Penitence)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