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루에게 – 로완 대주교

Lulu_letter.jpg스코틀랜드에 사는 여섯 살 ‘룰루’라는 아이가 하느님께 쓴 편지를 아이 아빠가 여러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보냈단다. “하느님께. 하느님은 누가 만들었나요?”라는 질문이었다. 스코틀랜드 국교(장로교)에서는 답이 없었고, 스코틀랜드 성공회도 답이 없었다. 스코틀랜드 천주교에서는 답장하긴 했는데, 너무 어려운 신학으로 가득 차 있더란다.

아이의 편지는 로완 윌리암스 캔터베리 대주교에게도 전해졌고, 로완 대주교는 아래와 같은 답장을 룰루에게 보냈다.


ABC_Lulu_reply.jpg

귀여운 룰루에게,

네 아빠가 나한테 네 편지를 보냈단다. 답장해 줄 수 있는지 물으시면서 말이야. 정말 어려운 질문이었어! 그래도 하느님이라면 이렇게 답장을 쓰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구나.

사랑하는 룰루에게

누구도 나를 만들지는 않았어. 그래도 많은 사람이 나를 발견하고 놀라기는 했지. 사람들이 세상을 둘러보면서, 아 세상이 정말로 아름답구나, 정말로 신비하구나, 정말로 놀랍구나, 생각하고, 이게 어디서 왔을까 생각할 때 나를 발견했지. 사람들은 자기 자신 안에서 아주 아주 조용히 침묵을 지킬 때, 그리고 기대하지 않았던 어떤 평화와 사랑을 느낄 때 나를 발견했어.

그리고 나에 대한 어떤 생각을 지어냈지. 어떤 건 그럴 듯하고, 어떤 건 도무지 알 수가 없는 생각들 말이야. 때로는 내가 사람들에게 몇 가지 힌트를 주곤 했어. 특별히 예수님의 삶을 통해서 말이야. 그래서 내가 정말 어떻게 생겼는지 좀 쉽게 알려주려고.

나보다 먼저 있어서 나를 만든 것은 아무것도 없단다. 책에 있는 어떤 이야기를 쓴 사람과 같을 거야. 나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썼고, 마침내 너처럼 나에게 아주 곤란한 질문을 하는 사람을 만들었단다.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답장하시고는 사랑을 듬뿍 담아서 서명해서 네게 보내셨을 거야.

그래, 하느님께서는 이런 편지를 안 쓰신다는 것도 나는 알아. 하느님을 대신해서 내가 온 힘을 다해서 써본 거야. 나도 너한테 사랑을 듬뿍 담아 보낸다.

로완 대주교

출처: http://goo.gl/IGGMe
번역: 주낙현 신부

One Response to “룰루에게 – 로완 대주교”

  1. lucasss' me2day Says:

    여형사의 생각…

    “하나님은 누가 만들었나요?”라는 여섯살 꼬마의 편지에 대한 캔터베리 대주교의 답장…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