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루에 서서 – 마틴 루터 킹

위인의 탄생을 기념하는 세속 달력과는 달리, 교회력(Church Calendar), 혹은 전례력(Liturgical Calendar)은 성인이 죽은 날을 축일로 지킨다. 그 죽음은 하늘 나라의 생일이기 때문이다. 죽음의 순간은 새로운 삶의 시작이다. 죽음은 곧 부활이다.

마틴 루터 킹 목사(Martin Luther King Jr.)는 1968년 4월 4일 밤,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그 생애 마지막 연설을 하고 돌아와, 작은 모텔 발코니 앞에서 총격을 받아 숨졌다. 만 서른 아홉의 나이였다. 그리고 40년 전 오늘 그는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이미 그는 죽음을 예견했던 것일까? 성인은 자기 삶의 끝을 안다. 그는 생애 마지막 연설에서 자신의 운명을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의 운명과 포갰다. 이집트에서 노예살이하던 이들을 탈출시킨 뒤, 40년 간의 광야 생활 끝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직전 높은 산에 올라 그 약속된 땅을 바라보던 모세였다. 모세처럼 그는 산 꼭대기에 올라왔지만, 그 약속된 땅을 바라보고도 들어가지는 못하리라는 것을 직감했다. 그러나 그에게는 미련이 없었다. 참된 지도자는 자신의 끝을 아는 사람이다. 모세처럼 그는 소임을 다했다.

그가 지상에서 산 생애 만큼의 시간이 지난 지금 미국은 “약속된 땅”에 들어섰는가? 바락 오바마가 대통령이 되면 그 상징적인 징표가 될 수 있을까? 그가 산마루에서 바라보던 그 약속된 땅은 아직 안개에 묻혀 있다.

그가 죽어 새롭게 태어난 해의 막바지에 세상에 나와 그 생애 만큼 살았으나, 그가 올라섰던 산에서 몇 발짝도 전진하지 못하고 주춤거리는 내 자신과 우리 사회를 돌아 보며, 나는 작은 다짐의 기도만 올리고 있다.

“전능하신 하느님, 주님께서는 당신의 종 모세의 손을 쓰시어 당신의 백성을 노예 생활에서 이끌어 내시고, 종내에 그들을 자유롭게 하셨습니다. 이제 당신의 교회가 당신이 보내신 예언자 마틴 루터 킹의 모본을 따라, 주님의 사랑의 이름으로 억압에 저항하게 하시고, 당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복된 자유의 복음을 지켜나가게 하소서.”

(미국성공회 Lesser Feasts and Fasts 본기도)

 

2 Responses to “산마루에 서서 – 마틴 루터 킹”

  1. 김바우로 Says:

    마틴 루터킹이 위대한 것은 구원의 범위를 예수 믿고 천당가자는 개인구원에 한정짓지 않고, 예언자적인 신앙실천을 통한 사회구원으로까지 확대해석했다는 것이죠. 그 실례로 루터킹은 영혼구원에만 치중하는 종교는 사멸한다고 했고, 멤피스 시에서 청소부들이 파업투쟁을 하니까, “당신들이 자신들을 주님의 자녀로 생각한다면, 더욱 투쟁하여 권리쟁취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극우파였던 에프비아이 국장 에드거 후버는 마틴 루터 킹 목사를 위험인물로 분류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하느님 나라 운동하시다가 본티오 빌라도에게 위험인물로 찍힌 것처럼 말입니다.

    [Reply]

  2. fr. joo Says:

    김바우로 / 성인의 삶은 열려있는 깊은 자기 성찰성(reflexibility)에 자리한다는 생각입니다. 이에 기반하여 마틴 루터 킹은 자신을 어디에나 내던질 준비가 되어 있었고, 그의 말과 행동에서는 좀더 넓은 세계에 대한 전망(vision)을 보여 주었습니다. 길이 남아 공명할 수 있는 “상상력”(imagination)을 심어 준 것이지요. 그는 예수의 참 제자였습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