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금요일 – 창조세계를 품은 구원

부활 금요일

사도 4:1~12 / 시편 118:1~4, 22~26 / 요한 21:1~14

2014년 4월 25일,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금요일 정오 성찬례

존 케이터 신부 The Rev. John Kater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하나이다.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여러분과 만나 함께 예배를 드리게 되어 제게는 큰 기쁨이고, 영광입니다. 아울러, 한국 성공회와 한국 사회가 겪고 있는 큰 비극, 너무도 슬픈 상실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희생자들과 그 유가족들의 슬픔을 나눕니다. 저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사람이 함께 슬퍼하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Blake_Creating_Adam.png

(윌리암 블레이크, “아담을 창조하는 엘로힘” 1795/c. 1805)

“예수는 집 짓는 사람들 곧 여러분에게 버림을 받았지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신 분입니다. 이분에게 힘입지 않고는 아무도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사람에게 주신 이름 가운데 우리를 구원할 수 있는 이름은 이 이름밖에는 없습니다.” (사도행전 4:11~12)

유대교 지도자들을 향해 베드로가 한 설교 가운데 나온 이 말들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기쁜 소식일 수도 있고 나쁜 소식일 수도 있습니다. 그 판단을 내리려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구원’이 무슨 뜻인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예수님과 그 벗들에게 구원이란 죽어서 천국에 가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보다 훨씬 큰 뜻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느님의 통치’를 약속하셨습니다. 그것은 평화와 기쁨의 상태, 조화와 즐거움의 상태입니다. 성서는 이를 두고 “샬롬”이라고 말합니다.

주님의 기도를 드릴 때마다, 우리는 “주님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주님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라고 되뇝니다. 예수님께서 구원에 관해 말씀하셨을 때, 그것은 이 역사의 끝에서 우리 모두를 기다리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모든 것이 바뀌고, 하느님께서 늘 원하시는 모습으로 우리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그 하느님의 통치는 우리가 평화와 기쁨을 알고, 그 통치의 표지들이 우리에게 일어날 때 엿볼 수 있습니다. 이 희망과 전망이야말로 분명히 기쁘고 복된 소식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베드로의 설교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나쁜 소식일 수도 있습니다. 이 말이 오직 그리스도인들만이 구원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는 말로 들린다면, 많은 사람에게는 나쁜 소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해석은 유대인들에게 나쁜 소식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느님과 맺은 관계가 하느님께서 자기 조상들과 맺은 계약으로 영원히 마련되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 말은 평화롭고 겸허하고 자비심이 가득하고 너그러운 마음과 실천으로 살아가는 다른 종교인들에게도 나쁜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말은 예수님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는 수천만 명의 사람들에게도 나쁜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하느님과 하느님의 약속을 나름의 방식대로 이해한 문화와 전통에 있더라도 말입니다.

그러나 저는 베드로가 누구에게도 이런 나쁜 소식을 전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언제나 좋은 소식, 복된 소식입니다. 그리고 저는 베드로가 옳다고 믿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야말로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모든 창조 세계의 관계를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우리와 함께 사시러 오신 하느님께서는 세계 전체를 당신 품으로 끌어당기셨습니다. 우리 인간의 삶을 통하여, 그리고 우리 인간이 경험하는 바로 그 죽음을 통하여, 하느님께서는 우리 안에 머무셨습니다. 요한 복음이 전하는 대로, 하느님께서는 우리 인간 모두와 연대하셨습니다. 인간성 전체를 껴안으시고 인류 안에서 하느님의 깊은 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은 모든 것을 변화시켰습니다. 여러분과 저만 변화시킨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보여주신 대로 그분을 아는 사람들만도 아니고, 그분의 십자성호를 받은 사람들만을 위한 것도 아닙니다. 그 사건은 우리 인간 전체를 위한 것입니다. 게다가 인간만이 아니라 이 창조 세계 전체를 위한 것입니다.

이 창조세계 속에서 하느님의 사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사도 바울로 성인께서 말씀하신 대로, 예수님 안에서 나타난 하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놓을 것은 전혀, 전혀 없습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것은 변화시키셨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을 아는 사람을 당신 가까이 끌어당기셨습니다. 그뿐 아니라, 예수님을 잘 모르는 모든 사람도 당신께로 끌어당기셨습니다. 하느님은 거기에 계십니다. 하느님은 사람들이 어디에 있든 당신께로 끌어 당겨 품으시며 거기에 계십니다.

여러분은 잘 기억하시지요? 마지막 날에 예수님을 옷 입히고, 잡술 것을 드리고, 방문하고, 위로해 주었던 사람들의 이야기 말입니다. 그들은 묻습니다. “제가 언제 그런 일을 했나요?” 그때 예수님께서 대답하십니다. “여러분 형제자매 가운데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들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입니다.”

산상설교에서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슬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온유한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만족할 것이다.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마음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될 것이다.
평화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이 될 것이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만이 행복하고 복을 받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예수 이름을 부른다고 행복하고 복을 받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신앙적으로 옳고 완전하다는 이들이 복을 받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겸손하고, 자비롭고, 마음이 깨끗한 사람, 평화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복된 사람입니다.

분명 베드로는 옳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모든 것을 변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의 복된 소식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를 아는 사람들, 그리고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복된 소식입니다.

마지막 날, 누가 하늘나라에 들고, 누가 빠질지를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 심판은 우리가 내릴 일이 아닙니다. 심판은 하느님의 영역입니다.

그러나 한가지는 분명합니다. 예수님께서 죽으셨고, 죽음에서 부활하셨습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제한이 없고 경계도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복음입니다.
아멘.

(번역: 주낙현 신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