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바르나바 사도 – 위로와 격려의 벗

2014년 6월 12일 수요일, 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오전 7시 아침 성찬례 – 주낙현 신부

욥기 29:11~16 / 시편 112 / 사도 11:19~30 / 요한 15:12~17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하나이다. 아멘.

“키프로스 태생의 레위 사람으로 사도들에게서 ‘위로의 아들’이라는 뜻인 바르나바라고 불리는 요셉도 자기 밭을 팔아 그 돈을 사도들 앞에 가져다 바쳤다”(사도 4:36~37).

오늘 우리가 축일로 지키는 사도 바르나바 성인에 관한 성서의 첫번째 기록입니다. 그는 디아스포라 유대인, 다시 말해서, 나라를 잃고 나서 세계 각지에 퍼져서 다른 나라 문화와 언어권에서 살았던 유대인이었습니다. 그의 히브리 이름은 ‘요셉’이었지만, 대체로 ‘바르나바’로 더 잘 알려졌습니다. 그는 전통적으로 유대교 제사장직을 담당했던 레위 지파의 후손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재산을 팔아서 사도들에게 바쳐서 사도들의 선교 활동을 도왔습니다.

그의 이름을 풀이하면 흥미롭습니다. 우선 그의 히브리 이름은 ‘요셉’입니다. ‘요셉’은 ‘하느님께서 더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둘째, ‘요셉’이라는 이름은 ‘요세스’로도 쓰였습니다. 이 말은 ‘하느님께서 용서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는 ‘바르나바’로 더 많이 불렸습니다. ‘바르나바’는 ‘위로의 아들’이라는 뜻이라고 성서는 전합니다.

사람은 이름값을 해야 한다고들 합니다. 그 이름값은 사실 자신이 얻은 지위나 재산으로 얻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아마도 부모님께서 소망을 담아 주신 이름 뜻에 맞게 살아야 한다는 뜻이겠고, 그렇게 사는 탓에 다른 사람들에게서도 그 이름이 기쁘고 즐겁고 행복하게 불리며 좋은 기억을 남기는 삶이라는 뜻이겠지요.

제 이름 ‘낙현’은, 아버님께서 돌림자인 ‘물 락’(洛) 자에 ‘밝은 현’(炫)을 붙여 주셔서, 제 이름을 뜻은 ‘밝은 물’이 되었습니다. 밝게 살지 못하고 어둡게 사시다가 일찍 돌아가신 아버님께서 아마도 당신의 운명을 짐작하시고 아들이나마 밝게, 그리고 남에게 좋은 물이 되어 살라는 소망을 담아주셨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다 보니 돌아가신 아버님의 뜻에 누를 끼치지 살지 않나 종종 돌아보곤 합니다.

바르나바는 자신의 이름 대로 산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이름 ‘요셉’처럼 그는 자신을 통해서 ‘하느님께서 더해주는 삶’을 베풀며 살았습니다. 자신의 재산을 팔아서 사도들에게 바쳤습니다. 그뿐만 아닙니다. 그는 바울로를 사도들에게 소개하고 추천했던 장본인이었습니다. 사도들은 바울로가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했던 일을 기억하고 있던 터라, 바울로를 두려워 했습니다. 이때 바르나바는 바울로의 회심 사건을 소개하고 그를 사도단의 일원으로 ‘더해’ 주었습니다. 후에 하느님께서는 바울로와 더불어 바르나바를 ‘이방인을 위한 사도’로 임명하셨습니다. 이 또한 하느님의 선교가 더 넓게 퍼지도록 ‘더해진’ 일이었습니다.

바르나바의 그의 이름 ‘요세스’처럼 ‘너그럽게 용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사도 바울로와 선교 여행의 단짝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도 바울로가 어린 동료 요한 마르코가 미덥지 않아 그를 내친 일이 있었습니다. 그는 이 일로 바울로와 잠시 결별하고 내쳐진 요한 마르코를 자기 동료로 삼고 선교 여행을 계속했습니다. 바르나바는 요한 마르코의 실수를 너그럽게 헤아려 주었습니다. 마르코에게 새로운 기회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후에 바울로는 마르코를 다시 인정하며 칭찬했습니다. 바르나바와 바울로가 선교 활동에서 다시 협력한 것은 물론입니다.

무엇보다도 그는 ‘바르나바’로 불렸습니다. 성서는 그의 이름을 ‘위로의 아들’이라 번역합니다. 그의 이름은 여러 어려운 환경에 놓인 사람들, 특히 선교지에서 만난 사람을 위로했던 선교 활동과 잘 어울립니다. 그는 낙심한 동료를 위로하고 함께해 주었습니다. 실은 ‘위로의 아들’보다 더 좋은 번역은 ‘격려의 아들’이라는 말입니다. 실제로 그는 격려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바울로를 격려하며 사도들에게 소개했고, 요한 마르코를 격려해서 새로운 기회를 주었으며, 안티오키아에 있는 젊은 신앙인들을 격려했습니다. 그의 격려는 특정 소수 집단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향했습니다. 그러니 그의 사목과 선교 활동은 격려의 사목이요, 격려의 선교 활동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바르나바는 자신이 도움을 주어 성공한 다른 사람의 성취를 부러워하거나 질투하지 않았습니다.

Menas_Jesus_Friend.jpg

(예수와 그의 친구 메나스 이콘, 5세기, 콥틱)

오늘 복음서에서 예수님은 이런 사람을 ‘벗’이라 부릅니다. “이제 나는 너희를 종이라고 부르지 않고 벗이라고 부르겠다.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른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내 아버지에게서 들은 것을 모두 다 알려주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마저도 ‘친구’라 부르겠다고 하셨습니다. 당시로써는 매우 놀라운 선언입니다. 하느님의 일에 함께하고 하느님께서 주신을 계명을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은 이제 예수님의 벗, 예수와 친구 사이입니다.

예수님은 스승이었고 선배였지만, 당신이 가진 지혜와 지식과 정보를 독점하지 않았습니다. 당신이 가진 지혜와 지식과 정보를 앞세워 다른 이들을 억누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당신이 “아버지 하느님에게서 들은 것을 모두 다 알려주었”습니다. 터 놓고 나누었습니다.

세상은 선생이나 어른이라는 지위를 얻으면 그것으로 사람을 부리려 합니다. 세상은 경력이나 신분이라는 우위를 얻으면 그것으로 자신을 방어하며 자신을 내세우려 합니다. 세상은 자신이 가진 지식과 정보를 나누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쓰려고 합니다. 세상은 다른 이들의 도움으로 성취한 내용을 서열이니 직위니 나이니 하는 것으로 포장하여 다른 사람들과 구별하고 차단하려고 합니다. 심지어 동료와 나누는 것도 차단하고 경력을 내세워 선을 긋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마저 ‘벗’이요 ‘친구’라 칭하며 동등하게 대하셨는데도, 선배랍시고, 나이 한 살 더 먹었답시고, 서열이 높답시고 반말로 하대합니다. 그걸 뭐라 하면 ‘하대하는 말’이 아니라 ‘친근한 말’이라고 억지 변명을 일삼습니다. 서열에 물들어 무의식을 파고든 권위주의와 관료주의를 깨닫지 못한 처사입니다. 예수님마저도 당신의 어린 ‘벗’들과 모든 것을 나눴는데도, “아버지 하느님에게서 들은 것을 모두 알려주었는데도” ‘너희는 모르는 게 있어,’ ‘그건 우리가 다 알아서 할 일’이라며 사람들의 입과 귀를 막습니다. 그 신앙과 영성의 경륜과 깊이가 의심 가는 대목입니다.

신앙인은 벗이 되어 주는 사람입니다. 신앙인은 잘못을 용기 있게 지적하되 용서하고, 더 좋은 것으로 ‘더해주는’ 사람입니다. 신앙인은 모든 이들을 동등한 벗으로 삼아 자신을 열어 대화하고 도전받고, 서로 위로하며 격려하는 사람입니다.

예수님마저도 우리를 벗으로 부르셨습니다. 신앙인들의 관계를 친구 사이라 부르셨습니다. 사도 바르나바는 그 뜻을 잊지 않고 더해주고 용서하고 위로하며, 격려하는 벗으로 살았습니다. 신앙인이라 자처한다면, 우리 각자가 처한 조직과 단체와 사회 안에서 이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우리는 이름값을 하며 살고 있나요?

4 Responses to “성 바르나바 사도 – 위로와 격려의 벗”

  1. 한성식 다니엘 Says:

    격려하는 벗으로서의 삶…
    직장에서의 신앙인으로서의 저의 좌표를 다시금 생각해봅니다

    [Reply]

  2. 성 바르나바 사도 – 위로와 격려의 벗( 주낙현 신부 설교) | 홀리넷 Says:

    […] By admin – 2014년 6월 12일 1 0 SHARE Facebook Twitter   성 바르나바 사도 – 위로와 격려의 벗 […]

  3. 성 바르나바 사도 – 위로와 격려의 벗( 주낙현 신부 설교) | 홀리넷 Says:

    […] By 김대묵 – 2014년 6월 12일 1 0 공유 Facebook Twitter   성 바르나바 사도 – 위로와 격려의 벗 […]

  4. 박보현 Says:

    모두 바르나바같은 사람이 내옆에 한명은 있길바라지만 정작 나 자신은 바르나바같은 사람이 되지못하는 현실입니다 ㅜ ㅜ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