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 하느님 나라의 이어달리기

Relay_baton.jpg

신앙 – 하느님 나라의 이어달리기 (마태 4:12-23)

요한이 잡혔다는 소식을 들으시고, 예수께서는 다시 갈릴래아에 가셨으며, 어둠 속에 앉은 백성들과 죽음의 그늘진 땅에 빛을 비추었습니다. 역사 안으로 파고드는 하늘나라의 빛을 누리려면, 우리 마음과 행동을 돌이키는 회개가 따라야 합니다. 새로운 길을 따르라는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자신의 고정관념과 기득권을 버리는 결단이 뒤따라야 합니다. 세상 안에서 쓰러진 이들과 아픈 이들, 연약한 이들을 일으켜 세우는 일에 동참해야 합니다. 오늘 복음을 이처럼 요약하면,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 그리고 제자와 그 뒤를 잇는 우리 신앙인의 삶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세례자 요한이 ‘잡히시자’ 예수님께서 전면에 등장하십니다. 요한과 자신의 삶을 연결하겠다는 의지입니다. 그 뒤를 이은 제자들의 운명과 우리 신앙인을 연결하는 고리는 ‘잡히다’는 낱말입니다. 성서 원어를 좀 더 정확히 드러내면, ‘잡히다’는 말은 ‘넘겨지다’는 뜻입니다. 요한은 헤로데라는 정치권력에 ‘넘겨져서’ 결국 목숨을 잃습니다. 뒤따른 예수님도 종교와 정치의 합작 권력에 ‘넘겨져서’ 결국 죽음을 당합니다. 오늘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 따랐던 제자들도 박해자의 손에 ‘넘겨져서’ 순교합니다. 이 신앙의 연결고리 안에서 우리 신앙인의 운명은 무엇일까요?

놀랍게도 성찬기도 안에 있는 예수님의 말씀에 ‘잡히시다-넘겨지다’는 단어가 새롭게 등장합니다. 빵과 잔을 들고 ‘이것은 너희를 위해 주는 몸과 피이다’에서 ‘주다’는 말이 같은 단어입니다. 성찬례 때마다 우리 신앙인은 요한과 예수, 그리고 제자들의 삶을 넘겨받습니다. 그 삶은 때로 억울한 모함이고 고통스러운 박해이고, 죽음과 순교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안에 하느님의 선물이 있습니다. 고정관념과 기득권의 고집이 아닌 포기와 양보 안에서 새 역사가 열립니다. 우리 신앙인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실 때마다 ‘넘겨받는’ 신앙의 유산입니다. 그 안에 우리를 하느님 나라로 이끄시는 은총이 뒤따릅니다.

신앙인은 역사 안에 파고들어 펼쳐진 하느님 나라의 일꾼입니다. 요한과 예수님과 제자들의 삶이 ‘가르치고 선포하고 고쳐주는 사건’으로 이어지는 일을 목격합니다. 신앙은 잘못된 정보와 편견을 벗어나 늘 새롭게 배우며 고쳐나가는 삶입니다. 거짓과 어둠에 맞서 진실을 선포하고 밝히려는 끈질긴 노력입니다. 마침내 온갖 권력 앞에서 무시당하고 빼앗기고 상처받은 이들을 싸매 고치고 일으켜 세우는 일입니다. 신앙인은 이 일을 교회 공동체 안에서 나누어 훈련하고, 세상 속에서 실천합니다. 이 일이 누그러지면, 교회는 하느님의 유산이 없는 여느 친목 단체와 다를 바 없습니다.

요한과 예수님, 그리과 제자들을 이어 우리는 역사 안에 들어오시는 하느님 나라의 바통을 이어받아 달립니다. 거들먹거리는 온갖 권력에 저항하며 실패하고 상처 입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어주고 넘겨주는’ 역사와 신앙의 이어달리기로 우리는 하느님 나라를 조금씩 펼쳐갑니다. 이렇게 우리를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