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 겨자씨 한 알의 인내와 생명

A_Mustard_Seed.png

믿음 – 겨자씨 한 알의 인내와 생명 (루가 17:5~10)

“법은 땅에 떨어지고 정의는 무너졌으며, 못된 자들이 착한 사람을 등쳐먹는 세상, 정의가 짓밟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하바 1:4). 하바꾹 예언자의 탄식이 오늘도 세계 곳곳 멀고 가까운 여러 지역과 세대를 불문하고 계속 터져 나옵니다. 하느님이 주신 생명을 지키며 하느님께서 약속한 사랑과 정의와 평화에 뿌린 땀과 눈물과 피가 세월 속에 흥건한데도, 세상은 좀체 바뀔 줄 모르는 것 같아 야속합니다.

고통과 슬픔에 지쳐 절망하는 목소리도 커갑니다. 아직 세상 물정 모르는 이들이 헛된 짓을 한다는 비아냥도 들리는 듯합니다. 눈에 띄지 않고 적당히 살자는 처세술이 머릿속에서 고개를 들기도 합니다. 이때 신앙이 흔들립니다. 예언자의 절규에 하느님께서 단호한 목소리로 응답하십니다. “끝날은 기어이 온다, 멋대로 설치지 마라, 의로움은 신실함에 있다”(하바 2:4).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자신을 판단 기준으로 삼지 말며, 하느님의 가치에 충실할 때 우리는 정의를 하느님의 선물로 받는다는 약속입니다. 이 약속에 대한 신뢰와 투신이 우리의 믿음입니다.

‘믿음을 더해달라’는 사도들은 눈에 띄는 효과와 성과를 당장 달라고 요구합니다. 믿음을 크기로 재려는 생각입니다. 예수님의 방향은 전혀 다릅니다. 믿음의 핵심은 작은 바람에 흩날리도록 미약하고, 마음 먹고 부릅뜨지 않으면 금세 지나칠 수도 있는 ‘겨자씨 한 알’에 있습니다. 미약한 채로도 견뎌내는 힘입니다. 그 안에 숨 쉬는 생명의 가능성을 포기하지 않는 의지가 믿음입니다. 하느님께서 주시는 생명을 우리 삶의 최고 판단 기준으로 삼고, 세상의 작은 것들이라도 쉽게 무시하지 말고, 새롭게 발견하고 눈길을 주며 보살피라는 당부입니다.

하느님의 약속과 예수님의 당부는 믿음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믿음은 우리가 하느님께 잘해드려서 그만큼 되돌려 받으려는 거래가 아닙니다. 작은 인간은 크신 하느님께 그 무엇으로도 잘해 드릴 수 없습니다. 믿음은 우리 삶의 고뇌와 고통을 없애려는 진통제도 아닙니다. 그 호소가 믿음이라면 세상의 고통은 이미 없어졌어야 했습니다.

믿음은 하느님께서 우리의 아픔을 지켜보시며 함께하신다는 신뢰 속에서 싹 틉니다. 동료 신앙인과 더불어 이 어려움 속에서도 하느님의 가치를 지켜나간다는 확신으로 협력할 때 자라납니다. 모진 비바람 속에서도 서로 지탱해 주며 풍파에 꺾인 상처를 위로하고 격려는 헌신으로 튼튼해집니다. 이 줄기에 수많은 신앙인의 땀과 눈물과 피가 스며들어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열매를 맺고, 많은 이를 먹이며 생명을 키웁니다. 이 일이 믿음의 교회가 할 일이며, 신앙의 종이 따라야 할 의무입니다.

신앙인은 이러한 믿음의 행동에 부름받은 종입니다. 하느님의 종인 우리는 군말 없이 “그저 해야 할 일을 할 따름”입니다.

“하느님, 부족한 종들에게 믿음을 깊이 심으시어, 우리 안에 살아계신 성령의 능력을 믿고, 담대하고 주님을 증거하며 주님을 섬기게 하소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