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 진리의 반석 위에 서서

Peter_Rock_Church.png

교회 – 진리의 반석 위에 서서 (마태 16:13-20)

영국의 옥스퍼드사전 위원회는 지난 2016년 세계의 새로운 단어로 ‘탈-진실’(post-truth)을 선정했습니다. 객관적인 진실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소문이 진실인 양 떠도는 현상을 말합니다. 근거가 불분명하고 확인하지 않은 이야기를 자기 신념과 감정에 따라 진실이라고 우기는 태도를 뜻합니다. 이른바 뒷말과 소문은 이런 ‘탈-진실’의 현상에 휩쓸리기 쉽습니다. 거짓이 진실로 둔갑하는 과정이어서 공동체의 신뢰를 크게 훼손합니다. 그러나 큰 진리를 향하여 작은 진실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과정은 답답하도록 느립니다. 신앙인은 이처럼 느리고 불편한 길을 선택한 사람입니다.

오늘 본문에 앞서 예수님께서 바리사이파와 사두가이파의 ‘누룩’을 조심하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누룩’은 헛된 과장과 소문을 일컫습니다. 누룩의 용도는 빵을 만드는 것이나, 잘못 쓰면 음식을 썩게 합니다. 입과 말은 진실을 담아 전달하는 통로지만, 잘못 쓰면 헛된 소문으로 사람의 분별력을 막습니다. 인터넷이나 문자로 전달되는 소문이 난무한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은 이제 제자들에게 묻습니다. 남에게서 들은 소문과 자기 입에서 나오는 고백의 차이를 분명히 하십니다. 예수님에 관해서 여러 사람이 ‘예언자’라고 수군거리는 모양입니다. 그리 나쁘지 않다고 안심할 일이 아닙니다. ‘예언자’라는 말에 담은 속뜻은 저마다 다릅니다. 권력을 비판하며 정의를 외친다는 칭찬일 수도 있지만, 제 앞가림도 제대로 못 해서 철없이 일찍 죽게 되리라는 비아냥일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 공동체의 고백을 묻습니다. 풍찬노숙을 같이하며 길어 올린 배움과 진실의 공동체에 귀 기울이라는 의지입니다. 조금 생각이 다르더라도 함께 생활하고 대화하며 배우는 공동체에 먼저 신뢰를 두는 태도입니다.

공동체 대표 베드로의 고백은 또렷합니다. “당신은 살아계신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느님은 우리 교회의 삶에 살아계신 분입니다. 개인의 종교적 신앙 대상에 머무시는 분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입니다. 기름 부음을 받아 우리 삶의 방향과 목적을 이끄시는 왕입니다. 우리는 자기 길을 따르지 않고 주님의 길을 따르는 공동체입니다. 베드로는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동료 공동체 안에서 그분의 정체를 고백합니다. 남의 입에 발린 소문에 기대지 않고, 친구 제자들과 함께 예수님의 정체와 진실을 확인하고 선언합니다.

신뢰와 진실의 고백만이 믿음의 터전입니다. 예수님은 이 믿음을 하늘에서 온 고백이라 칭찬하셨습니다. 자기 신념으로 조작하거나 자기감정 안에서 왜곡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진실에 바탕을 둔 튼튼한 믿음 만이 교회가 제대로 서는 반석입니다. 이런 믿음 만이 세상과 교회의 복잡한 일을 해결하고 화해를 이끌어 나가는 열쇠입니다. 세상의 풍파나 유혹, 그리고 생존의 위협도 이 믿음의 반석 위에 선 교회와 신앙인을 흔들지 못합니다.

One Response to “교회 – 진리의 반석 위에 서서”

  1. yunejeronimo Says:

    우리 신앙고백도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믿지만 사실 신념을 이성으로만 건조하게 강제하려니 정말 믿음의 실체는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도달합니다. 좀더 쉬운 방법 즉 그냥 무조건 믿으시오 라고 누군가 용납해주면 좋겠어요. 믿음이 꼭 건전해야 하는걸까요? 저희 부친께서는 오랜기간 혼자 성서를 통독하시고 연구하셨답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일목요연하게 A4지 20여장으로 당신의 생각을 정리까지 해놓으시고요 그런데 집안에 넘쳐나는건 온갖 이콘들입니다 당신말씀으로는 성서자체보다 이콘속의 예수와 사도들을 통해 그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그 믿음의 요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아무리 그모습이 예수가 아니니 잊으라고 말씀드려도 소용없으십니다 그냥 놔둬야할까봅니다 교회에 다니셔도 이미 당신신념으로 굳어져버려 단단한 성곽을 지어놓으셨습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