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암 스트링펠로우 William Stringfellow

윌리암 스트링펠로우 William Stringfellow, 1929-1985: 변호사, 할렘가 소수자를 위한 변호, 사회 운동가, 평신도 신학자, 성공회 신자, 잊혀지는 예언자, 그리스도인


 Jesuit Andre Images Stringfellow-1
Icon by Fr. William McNichols

“아마도 돈에 대한 모호한 도덕적 태도는 사람들이 가진 일반적인 생각에 분명히 드러나는 것 같다. 즉 돈 자체에 가치가 있고 다른 사물들 혹은 다른 사람들의 가치는 다른 방법보다는 이러한 금전적인 용어로 어떤 식으로든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돈이 우상이 되는 곳에선 가난한 것은 죄가 된다”

“…영적인 성숙 혹은 영적인 완성은 전인적인 인격 – 몸, 마음, 영혼, 위치, 관계 – 과 뗄 수 없다. 즉 시간을 통한 창조 전체와 연결되어 있다…. 영성은 세상 안에 있는 존재의 완전함 속에서 전인적인 인격을 아우른다. 작은 한 개인의 어떤 파편과 조각, 삽화를 넘어선다는 말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지닌 정치적 입장이나, 도덕적인 결정이나, 습관화된 행동이나, 개인적인 경건이나, 교회 활동을 통해서 구별되는게 아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성육신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우러름으로 구별된다.”

성인(saints)이란 “삶이라는 사건을 선물로 보고 이를 음미하는 사람이며, 이 선물을 고맙게 여기는 유일한 길은 그 선물을 다시 나눠주는 일임을 깨달은 사람이다.”

“… 내가 보기에 미국의 종교1는 무신론적이거나 불가지론적이다. 종교는 실제로 하느님과 무관하며, 사회 안에서 사람들의 실제 삶과도 무관하다. 종교는 대체로 종교 자체로 살아가는 것 같다. 미국의 교회들 – 특히 개신교 – 은 단적으로 말해서 복음보다는 종교에 지배당하고 있다.”

A Keeper of the Word: Selected Writings of William Stringfellow

  1. cf. 칼 바르트 (Karl Barth)의 개념(↩)

2 Responses to “윌리암 스트링펠로우 William Stringfellow”

  1. via media 주낙현 신부의 성공회 이야기 » Blog Archive » 신학교와 교회 - 스트링펠로우에 기대어 Says:

    […] 인권 변호사, 사회개혁가, 칼럼리스트, 그리고 성공회 (평신도) 신학자였던 스트링펠로우(William Stringfellow)는 30여 년 전에 이 점을 뼈저리게 지적한 바 있다. 그의 글 단편에서 읽는 […]

  2. via media 주낙현 신부의 성공회 이야기 » Blog Archive » 교회와 사제직 – 스트링펠로우에 기대어 Says:

    […] 사제직의 중요성을 옹호하면서 자신은 평신도로 식별하여 살았던, 스트링펠로우에게서 몇 마디를 인용하여 되새긴다. 교회와 사제직에 대한 […]

Leave a Reply